-
어깨와 연결된 근육카테고리 없음 2023. 8. 12. 00:13반응형
어깨를 포함하여 상위 팔, 상완, 목 등의 부위에는 다양한 근육들이 있습니다. 주요한 어깨 근육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어깨세모근=삼각근(Deltoid)
어깨를 이루는 큰 근육으로, 상완을 들어 올리는 움직임과 함께 팔을 회전시키는 움직임을 돕습니다.
2. 극상근=가시근(Supraspinatus)
견갑골 윗부분에 위치한 작은 근육으로,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움직임을 합니다.
3. 극하근=가시아래근(Infraspinatus)
견갑골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팔의 바깥쪽으로 이어지는 근육으로서, 팔을 외회전과 어깨관절의 안정화를 담당한다.
4. 대원근 (teres major)
대원근은 등 상부에 붙어 있어 어깨관절 안쪽돌림,폄,모음 기능이 있으며 직장인들이 출퇴근시 운전을 할때 사용되는 근육입니다.
5. 소원근(Teres minor)
소원근은 견갑골과 상완골을 이어주는 근육으로, 팔을 움직일 때 어깨를 안정화시키고, 외회전하는 역할을 합니다.
6. 견갑하근=어깨밑근(Subscapularis)
1) 팔의 회전 운동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근육으로 팔의 내전(모음) 및 내회전(안쪽 돌림) 90˚ 올렸을 때 내회전근 작용이 일어나고 그 이상 팔을 올릴 땐 상완골을 회전시킨다.
2) 견갑하근은 날개뼈의 안쪽 면, 즉 등쪽이 아닌 갈비뼈 쪽으로 붙어있는 근육입니다. 견갑하근은 날개뼈와 위팔뼈를 밀착시켜 관절 탈구를 방지하고 어깨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인데요. 그밖에도 내회전의 움직임을 만들 어내기 때문에 견갑하근의 컨디션이 안 좋을 경우 어깨 관절에서의 불편감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.
*상완골=위팔뼈(Humerus)
상완골은 인체의 상완을 구성하는 긴 뼈이다. 팔에서 가장 큰 뼈이며 어깨 관절에서 팔꿈치 관절까지 이어진다. 상완골은 어깨 관절에서 견갑골(견갑골)에 연결되고 팔꿈치 관절에서 요골과 척골에 연결된다.